직무 · 삼성전자 / 설비기술/개발
Q. 삼성전자 설비기술 실제 업무
삼성전자 설비기술 직무공고가 게시됨에 따라 여러가지 질문이 있어 이렇게 게시해봅니다. Q1. 삼성전자 설비기술은 신입사원으로 입사할 때 배치되는 부서가 고정적인지? 그게 아니라면 부서가 변경되는 경우는 어떨 때가 해당되는지 궁금합니다. Q2. 삼성전자 설비기술 직무의 경우 PM, BM과 같은 기계설비 업무를 제하고도 데이터를 활용하는 업무도 진행하나요? (ex. 데이터 이상을 감지하고 장비 오류를 개선하는 활동) Q3. 삼성전자 설비기술 직무의 경우 오피스 근무로 전환 가능 여부와 가능하다면 얼마나 근무하고 전환되는지 궁금합니다. Q4. 보통 미래의 어떤 커리어를 준비하고, 업무를 통해 무엇을 얻고 싶어서 이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2026.03.11
답변 7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답변 드리겠습니다. 1. 기본적으로 단위공정 기준으로 배치되는데, 라인 확장으로 인해 다른 라인으로 전배가는 경우는 있으나 단위공정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부서가 바뀌는 경우는 본인이 원할 때 사내 부서 이동 제도를 활용하는 경우입니다. 2. 네 그럼요. 반도체 설비에서는 하루에도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져 나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FDC TREND, 실시간 설비 트렌드, 재공 현황, 생산성 등의 지표 등을 참고해서 설비를 작업하고 개선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3. 보통 대리말~과장 때 오피스 근무로 전환됩니다. 대졸 기준 연차는 빠르면 5년, 평균 7-8년입니다. 4. 주변에 물어보니 반도체 설비가 어렵지만 첨단 기술의 집합체라 재밌어서 지원하신 분들이 대부분이고, 100% 사무 업무보다는 활동적인 일을 좋아서 지원하신 분들도 많습니다. 도움되었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1)바뀌긴하는데 자기가 잡포같은거 해야돼요 2)네 하는걸로 알아요 3)부바부에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 많습니다. 1. 유동적입니다. 설비기술엔지니어는 설비가 있는 전 공정에 배치됩니다. 2. 네 필요하다 여겨질때 충분히 진행되는 부분입니다. 3. 요건 배치되실 팀의 인력구성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팀내 고참 인원이 비율이 높다면 시간이 좀 걸리겠지요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배치면담을 하고 1 2 3 4지망 이렇게 쓰고 티오에 맞게 배치됩니다. 2. 데이터를 활용하는 업무도 당연히 진행합니다. pm bm은 필수이고 요즘은 설비직군도 gpt도입으로 고장설비예측, 장비오류 최소화 이런것들 합니다 ㅎ 3. 이건 부바부인데 처음부터 운 좋으면 교대없는곳으로 갈 순 있으나 희박하고 보통 교대10년이상은 합니다. 운나쁘면 밑에 후배없어서 20년 넘어서도 하실 수 있어요 .. 4.보통 반도체 설비관리에 흥미를 느끼고 여러 기계에 대한 유지보수 지식 이런것를 통해서 지원하곤하는데.. 이것은 지원동기 쓸때 잘 풀어쓰면 될 것 같아요 모두다르니까요 ㅎ
- jjrwns1234삼성전자코사원 ∙ 채택률 0% ∙일치회사
1. 대부분 고정적입니다 저희 부서에는 20년차 선배도 있고 저도 4년차로 현 부서에 계속 있습니다. 다만 이동하게 되면 동일 직무인데 사업부가 변경되는 것은 가능합니다 2. 주로 FDC를 통해서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3. 오피스 근무는 인원이 얼마나 있냐에 따라 다른데 주로 10~15년차 이후에 오피스 업무로 넘어갑니다 4. 저는 여기만 붙어서 계속 다니고 있습니다. 이직하려는데 실패해서 못나가고 있습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삼성전자 설비기술은 입사 시 특정 공정이나 장비 파트로 배치되지만 완전히 고정되는 구조는 아닙니다. 조직 개편이나 공정 이동 인력 수요가 있을 때 내부 이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실제 업무는 PM BM 같은 장비 유지보수뿐 아니라 장비 로그와 공정 데이터를 분석해 이상 징후를 찾고 수율이나 장비 안정성을 개선하는 활동도 함께 진행합니다. 초기에는 현장 중심 경험을 쌓는 것이 핵심이며 이후 경력에 따라 기술기획 공정개선 데이터 기반 설비관리 같은 오피스 성격 역할로 확장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장비 이해와 공정 데이터 해석 능력을 동시에 키우는 커리어가 많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삼성전자 설비기술 직무는 신입 입사 시 사업부와 라인 상황에 따라 특정 공정 장비 담당으로 배치되며 초기 배치는 비교적 고정적인 편이지만 조직 개편, 라인 증설, 개인 역량 등을 고려해 장비군이나 공정이 변경되기도 합니다. 업무는 PM·BM 같은 유지보수뿐 아니라 장비 로그와 센서 데이터를 분석해 이상 패턴을 찾고 장비 파라미터를 조정하는 등 데이터 기반 개선 활동도 포함됩니다. ~~~
함께 읽은 질문
Q. 4-1 이후 활동
안녕하세요 현재 4-1 재학중인 전기전자공학부 다니는 학생입니다. 먼저 제가 생각하고 있는 분야는 반도체/전기설비 쪽입니다. SK 하이닉스 - 유틸리티 기술 삼성전자 - 설비기술 / 인프라 기술 (기회가 된다면 반도체 장비사 쪽도 지원 생각 있습니다) 현대일렉트릭/LS 등등 제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경시 4점대 초반 / 토스 AL / ESG관련 공모전 수상 / 전기기사 (1회차 시험봤고 결과는 안나왔지만 붙을 것 같습니다) / 한능검 1급 / 컴활 2급 이번에 진행됐던 인턴들은 현재 합격된 곳이 없어 다른 외부활동들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KOPIA 플랜트 전기/계장 교육이 평이 좋아 신청은 해놓은 상황입니다. 1. 플랜트 쪽 설비와 삼전/하닉/위에 적은 기업들의 설비는 경향이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KOPIA 교육이 플랜트 외의 기업에도 도움이 될까요? 그렇지 않다면, 추천해주실 만한 활동이 있을까요? 2. 이쪽 직무들의 TO는 보통 어떻게 되는 편인가요?
Q. 설비기술 직무 공부중입니다.
전공은 전자공학과를 나왔고 직무면접을 위해서 이것저것 공부중인데 도저히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방향이 잡히지 않아 질문드립니다ㅠㅠ 1. 직무 면접은 어떤 질문이 어떤식으로 나오는지 자세하게 궁금합니다!! 2. 우선 8대공정위주로 복습중인데 혹시 설비기술 면접에서 공식을 이용해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경우도 있나요?(구체적으로 깊게 물어보나요?) 3. 전기 쌍기사 보유중인데 직무면접에서 이와 관련하여 질문이 나올수도 있나요?? 그밖에도 임원면접에서는 무슨질문을 받는지 궁금합니다
Q. 삼성 설비와 협력사 설비엔지니어 차이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삼성전자 JD를 보면 설비기술 엔지니어는 PM을 수행한다고 적혀 있는데, 협력사의 설비엔지니어도 PM을 수행하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이번에 협력사에 입사해서 삼성전자 캠퍼스에서 설비 직무를 수행하는데 나중에 삼성전자 설비기술로 이직할 때 도움이 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